한국산흡혈종거머리로부터분리한일래스테이즈억제단백질및그의제조방법ELASTASE INHIBITION PROTEIN SEPARATED FROM HIRUDO NIPPONIA, AND MANUFACTURING PROCESS THEREOF

본 발명은 한국산 흡혈종 거머리(Hirudo nipponia)로부터 분리한 일래스테이즈(elastase) 억제 단백질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일래스테이즈 억제 단백질은 총 57개의 아미노산 잔기로 이루어진 분자량 6,110Da의 단백질로서, 그의 활성부위는 36번 메치오닌(methionine)과 37번 이소루이신(isoleucine)이며, 일래스테이즈만을 특이적으로 억제하고, 열과 강산 및 강염기에도 안정하다. 본 발명의 일래스테이즈 억제 단백질은 과량의 일래스테이즈에 의해 야기되는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폐기종(emphysema) 및 건선(psoriasis) 등의 질환에 대하여 전기 일래스테이즈의 활성을 억제하므로 이들 질환의 치료에 이용되거나, 그의 아미노산 서열로부터 유전정보를 알 수 있으므로 유전공학적 기법을 통한 대량생산에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