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유변유체를이용한부하장치겸용제동장치

BRAKE APPARATUS USED AS LOAD UNIT BY USING MAGNETO-RHEOLOGICAL FLUID

본 발명은 궤환형 폐회로로 구성된 다수의 전기적 회로부와 자기유변유체의 점성을 변화시키는 전자석부로 회전기계의 임의의 정속도 유지 및 제동력의 용이한 제어가 가능한 부하장치 겸용 제동장치를 제공하려는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강자성 입자를 갖는 자기유변유체(16)와, 자기유변유체 (16)의 점성을 변화시키기 위한 자기장(m)을 발생시키는 전자석부(14,14a)와, 자기장(m)에 부하 및 제동력을 인가하기 위한 원판(15)이 형성된 회전축(11)을 구비한 본체부(10)로 외부에서 전달된 회전력을 감쇠시키는 부하장치 겸용 제동장치에 있어서, 회전축(11)의 회전속도 또는 회전력을 감지하여 그에 따른 전압신호를 발생하는 감지센서부(20)와, 감지센서부(20)의 전압신호를 기준입력전압(35)과 비교하여 차이값을 출력하는 비교회로부(30)와, 비교회로부(30)의 출력값을 제어하는 제어부(40)와, 제어부(40)의 출력제어전압에 비례한 외부전원(55)의 전압을 전류로 변환하여 본체부(10)의 전자석부(14,14a)에 공급하는 컨버터부(50)가 궤환형 폐회로를 구성하며, 외부 회전력에 의한 회전축(11)의 회전속도 또는 회전력을 감지센터부(20)와 비교회로부(30)와 제어부(40) 및 컨버터부(50)로 피드백(feed back)함으로써 정확한 부하 및 제동력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유변유체를 이용한 부하장치 겸용 제동장치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