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기공성거대실리카물질의제조방법및제조된중형기공성거대실리카물질Synthesis method for mesoporous macroscopic silica material and their mesoporous macroscopic silica material

본 발명은 중형기공성 실리카 물질의 제조방법, 제조된 중형기공성 실리카 물질 및 이 물질로된 판상, 미세 섬유 및 박막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중형기공성 실리카 물질을 제조하기 위하여 구조 유도체로는 다양한 종류의 계면활성제, 실리카 원은 테트라에틸오르토실리케이트를 사용하고 여러 가지 유기용매를 선택하여 단일 또는 혼합 용매 상에서 제조 과정을 처리하는데 그 제조 과정중에 게면 활성제의 교질(micelle) 입자와 실리케이트 사이의 약한 상호작용을 이용한다. 본 발명에서 제조된 중형기공성 판상형 실리카 물질은 투명한 특성을 보이며 제조 조건을 조절함으로써 기공이 규칙적으로 배열되거나 또는 불규칙적으로 배열된 물질을 제조할 수 있는데 기공의 배열이 균일한 판상형 실리카 물질은 기공이 불규칙하게 연결된 경우와는 다르게 특이한 편광 현상을 보였고 전자주게와 전자받게를 갖고 이중결합 등으로 결합된 분자를 흡착시켰을 때 비선형 광학 특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