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이미드와 폴리비닐시나메이트의 블렌드를 이용한 액정 광배향막 및 그의 제조방법Liquid Crystal Photo-Alignment Film Employing a Blend of Polyimide and Polyvinylcinnamate and Process for Preparing theSame

본 발명은 광반응성이 우수한 폴리비닐시나메이트계 고분자에 우수한 열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폴리이미드계 고분자를 블렌드한 액정 광배향막 및 그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폴리이미드와 폴리비닐시나메이트의 블렌드 액정 광배향막은 폴리이미드의 전구체인 폴리아믹산과 폴리비닐시나메이트를 1:9 내지 9:1의 중량비로 혼합하여 1-메틸-2-피롤리돈, 디메틸설폭사이드 또는 디메틸아세테이트 등의 유기용매에 용해시킨 다음, ITO 유리판에 스핀코팅(spin coating)시킨 후, 100 내지 300℃, 바람직하게는 150 내지 250℃의 온도에서 가열하여 폴리아믹산의 이미드화 반응을 유도시켜 폴리이미드와 폴리비닐시나메이트의 블렌드 필름을 수득하고, 이렇게 수득한 블렌드 필름에 편광의 UV를 조사하여, 블렌드 필름에 구조적인 이방성을 유도시킴으로써 제조하였다. 본 발명에 의해서 제조되는 액정 광배향막은 액정디스플레이의 제조시 높은 공정 온도에서도 견딜 수 있으며, 장시간 사용할 때에도 액정 배향의 성능저하를 야기시키지 않아 장기적인 액정 배향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