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 다중대역 여기 모델에 기반한 음성 부호화 방법AUDIO CODE METHOD BASED ON MULTI-BAND EXITATED MODEL

음성 부호화 방법에서 유성음 성분과 무성음 성분이 모든 주파수 대역에서 혼합될 수 있도록 하여 양질의 음성 서어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유성음 여기 신호 스펙트럼 V(n)과 무성음 여기 신호 스펙트럼 U(n)의 가중 합을 통한 모델링으로 여기 신호 스펙트럼 E(n)을 예측하는 과정과, 상기 과정에서 예측된 여기 신호 스펙트럼을 , 예측된 스펙트럼 포락을 이라 설정하여 합성음 스펙트럼을 생성하는 과정과, 상기 과정에서 생성된 합성음 스펙트럼을 합성에 의한 분석법 또는 분석 합성법을 이용하여 주파수 영역에서 혼합비를 나타내는 함수 p(n)를 추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모든 주파수 영역에서 유성음 성분과 무성음 성분이 혼합될 수 있도록 허용하는 MMBE 음성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원음 스펙트럼과 합성음 스펙트럼 간의 RMS 에러를 최소화하여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합성에 의한 분석법과 간단한 가정의 적용으로써 합성에 의한 분석법에 비해서 훨씬 적은 연산량으로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분석 합성법을 통해 임계치와의 비교 없이 주파수 영역 혼합비를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