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컬러 모델과 타원체 근사 모델을 이용한 실시간 얼굴 추적 방법 및 그 기록매체A Real time face tracking technique using face's color modeland ellipsoid approximation model

본 발명은 얼굴이 3차원 상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때에 카메라를 이용하여 얼굴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얼굴 추적 방법 및 그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며, 특히 얼굴의 컬러 정보를 이용하여 얼굴 영역을 분할한 후에, 분할된 얼굴 영역을 타원으로 모델링함으로써 잡음에 강인하고, 신뢰성 있게 얼굴 추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실시간 얼굴 추적 방법 및 그 기록매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본 발명에 따르면, 연속적인 영상을 입력받아 컬러 영상 분할을 수행하여 얼굴 영역을 추출하는 제 1 단계; 및 추출된 얼굴 영역을 타원체 모델에 근사시켜 얼굴 영역을 결정한 후에, 모션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제 2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얼굴 추적 방법이 제공된다. 얼굴 형상, 컬러 영역 분할 영상, 컬러 영역 분할, 타원 모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