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중계네트워크의 채널정보 전달 장치 및 방법CQI FEEDBACK REDUCTION APPARATUS AND METHOD IN WIRELESS RELAYING NETWORK

본 발명은 중계기를 사용하는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단말기와 중계기 간의 채널품질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별도의 물리적 채널을 구축하거나 추가적으로 신호를 전송하지 않고도 기지국에서 중계기와 기지국 간의 채널품질정보는 물론 단말기와 중계기 간의 채널품질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한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단말기로부터 수신된 파일럿신호를 근거로 단말기와 중계기 간의 채널값을 추정하여 채널품질정보로 변환출력하는 채널 추정장치와; 상기 단말기와 중계기 간의 채널품질정보와 중계기에서 중계기와 기지국 간의 채널 품질 측정을 위해 전송하는 파일럿신호를 네트워크 부호화하여 기지국 측으로 전송하는 네트워크 부호화기와; 상기 중계기의 네트워크 부호화기로부터 수신된 신호와 파일럿신호를 복호화하여 상기 채널품질정보를 획득하는 네트워크 복호화기와; 상기 네트워크 복호화기의 출력신호에 대해 선형 예측을 수행하여 단말기와 중계기 간의 채널품질정보를 획득하는 채널품질정보 추정기와; 상기 단말기와 중계기 간의 채널품질정보와 중계기로부터의 수신신호를 이용하여 중계기와 기지국 간의 채널품질정보를 추정하는 채널 추정기를 포함하여 구성하는 것에 의해 달성된다. 중계기, 채널품질정보, 네트워크부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