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파 감지 시스템 및 그 방법SYSTEM AND METHOD FOR ARTERIAL PULSE SENSING

본 발명은 빛의 반사를 이용한 맥파 감지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맥파 감지 시스템 및 그 방법은, 손목이나 발목 등의 부위에 센서가 고정되어 사람의 피부 조직과 혈관에 빛을 방사하면, 그 빛의 일부가 동맥혈관의 체적 변화에 따라 각기 다르게 흡수된 후 다시 피부 조직으로 반사되는 빛을 센서에 검출하고, 이렇게 검출된 빛을 전류/전압 변환 및 샘플링을 수행한 후에 제1 경로를 통해 피드백 하여 센서에 적합한 구동신호로 생성 출력하고, 또 제2 경로를 통해 피드백 하여 불필요한 직류 성분과 고주파 잡음을 제거하고 맥파신호를 검출함으로써 실시간 모니터링 되도록 사용자에게 맥파신호를 출력하게 된다. 이와 같이 하면, 간단히 센서를 착용하여 맥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빛의 반사를 이용하여 혈류 특성을 감지하고 있어 조직이 두꺼운 부위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한의학에서 맥진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맥파 감지 센서, 적외선, 혈관의 체적 변화량, 맥진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