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테르교환반응용고정화리파제IMMOBILIZATION METHOD OF LIPASE

본 발명은, 소수성 담체를 실린화하여 형성된 담체-알킬아민 유도체를 글루타알데히드로 처리한 후 이 유도체에 리파제 용액을 처리하여 고정화시키거나, 또는 글루타알데히드로 처리된 담체-알킬아민 유도체에 스페이서용액을 가하여 담체에 스페이서를 고정시킨 다음, 이것을 카르보디이미드로 처리하고 리파제 용액을 가함으로써 리파제의 아민기와 스페이서의 카르복실기를 공유결합시켜 제조되는 고정화 리파제를 제공한다.본 발명의 고정화 리파제는 효소 활성이 높고 연속 조업 시에도 리파제의 유실을 방지할 수 있는 개선된 고정화 리파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