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온도 보상기능을 갖는 레이저 다이오드 구동회로 및구동 방법

A laser diode driver integrated circuit with automatictemperature compensation, and a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레이저 다이오드의 온도에 따른 전류-전압 특성을 이용하여 레이저 다이오드의 온도를 보상할 수 있는 자동 온도 보상기능을 갖는 레이저 다이오드 구동회로 및 구동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온도 보상기능을 갖는 레이저 다이오드 구동회로는, 광원인 레이저 다이오드; 레이저 다이오드를 구동하기 위한 구동단; 구동단에 변조전류를 제공하는 변조 전류원; 레이저 다이오드의 바이어스 전류를 제공하는 바이어스 전류원; 레이저 다이오드의 전류-전압 온도 특성에 따라 특정 절점의 DC 바이어스를 추출하는 자동 바이어스 추출 회로; 레이저 다이오드의 특정 절점의 DC 바이어스와 제1 기준전압을 비교하여, 레이저 다이오드 바이어스 전류원을 조절하는 제1 비교기; 및 레이저 다이오드의 특정 절점의 DC 바이어스와 제2 기준전압을 비교하여, 레이저 다이오드 변조 전류원을 조절하는 제2 비교기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기존에 외부에 별도로 사용하던 레이저 다이오드 감지용 포토다이오드(MPD)가 필요하지 않으며, 또한, 단채널, 1차원 다채널 및 2차원 다채널 형태의 레이저 다이오드 구조에 용이하게 적용하여 광송신기를 소형화 및 간소화시킬 수 있고, 저가의 광송신기를 제작할 수 있다. 레이저 다이오드, 구동회로, 온도 보상, 바이어스 전류, 문턱전류, 변조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