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코드의 이미지 변환 기법 기반 소프트웨어 결함 예측의 성능 분석

An Analysis of Software Defect prediction Performance with an Image Conversion Technique of Source Code

소프트웨어 결함 예측(SDP)은 결함이 있는 소프트웨어 모듈을 식별하여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결함이 있는 모듈에 효과적으로 할당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소스코드를 이미지로 변환하여 결함을 예측하는 연구가 제안되었으며 기존의 방법보다 우수한 예측 성능을 보였다. 본 논문의 목표는 소스코드 내의 키워드, 공백, 줄바꿈문자를 분류해 이미지로 변환하는 기법을 적용한 결함 예측 성능의 분석이다. 이를 위해 PROMISE 데이터 안의 8개의 프로젝트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내 결함 예측 및 교차 프로젝트 결함 예측 실험을 수행한다. 실험 결과 소스코드 내 여러 구문을 분류해서 이미지로 변환하는 것이 더 높은 성능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컴퓨터 비전 기술이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활동을 비용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software defect prediction; Authorsource code image conversion; Authorwithin-project defect prediction; Authorcross-project defect prediction; Author소프트웨어 결함 예측; Author소스코드 이미지 변환; Author프로젝트 내 결함 예측; Author교차 프로젝트 결함 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