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학용 반사판,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반사형화면표시소자AN OPTICAL REFLECTING PLATE, A METHOD FOR PREPARING THE SAME, AND A REFLECTIVE DISPLAY DEVICE COMPRISING THE SAME

본 발명은 광학용 반사판,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반사형 화면표시소자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기판, 상기 기판 위에 교대로 배열되어 형성되는 제1 콜로이드 결정 패턴 및 제2 콜로이드 결정 패턴, 및 상기 제1 및 제2 콜로이드 결정 패턴 위에 형성되는 제3 콜로이드 결정 패턴을 포함하며, 상기 제1 내지 제3 콜로이드결정 패턴은 각각 서로 다른 파장의 반사광을 내는 것인 광학용 반사판,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반사형 화면표시소자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광학용 반사판은 다양한 색상의 반사광을 나타낼 수 있으며, 별도의 컬러필터를 구비하지 않아도 반사형 화면표시소자의 색상을 더욱 선명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광학용 반사판의 제조방법은 서로 다른 종류의 나노입자 결정들을 기판 위에 패터닝하여 공정을 간편화 하였으며, 본 발명의 광학용 반사판을 포함하는 반사형 화면표시소자는 백 라이트(back light)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지고, 태양광 아래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 광학용 반사판, 연성 식각법, 콜로이드 결정, 나노입자, 화면표시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