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환경에서 전망이론에 근거한 직원들의 사용자 주도 정보기술에 대한 저항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Employee Resistance toward Self-Service Information Technology Based on Prospect Theory Under the COVID-19 Environment

M회사는 2017년부터 SSIT의 도입을 추진해 왔다. M회사의 SSIT의 도입은 잘 이루어 지지 않고 있었는데COVID-19의 영향으로 실적이 악화된 본부들에서 2020년 중반부터 SSIT의 도입이 활성화 되기 시작하였다. 본연구는 M회사의 사례연구를 통해 전망이론을 기반으로 COVID-19의 영향이 SSIT의 도입을 촉진한 원인을 설명하고자 한다. COVID-19으로 실적이 악화된 본부의 직원들은 기존의 KPI를 달성할 가능성이 낮아져서 손실영역에 속하게 되어 손실회피와 위험추구성향에 의해 SSIT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한편 실적이 유지 또는 개선된 본부의직원들은 기존의 KPI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서 이익영역에 속하게 되어 확실성 효과와 위험회피성향에 의해 기존KPI를 우선적으로 추구하고 SSIT의 도입에 대한 KPI를 추구하지 않았다. SSIT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기업은 SSIT의 도입에 대한 상대적 보상을 제고하여 직원들의 위험회피성향을 상쇄시킬 수 있다. 또한 SSIT의 활용을 위한 교육 및 지원을 강화하여 직원들이 인식하는 관련 KPI를 달성할 확률을높임으로써 혁신저항을 낮출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관련된 직원들의 KPI를 일시적으로 SSIT의 도입에 대한 것으로일원화 함으로써 SSIT의 도입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전망이론; Author혁신저항; AuthorSSIT; AuthorCOVID-19; Author위험추구; Author손실회피; AuthorProspect Theory; AuthorInnovation Resistance; AuthorRisk Taking; AuthorLoss A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