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불확실성 시장에서 ESG가기업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ESG on corporate resilience in hyper-uncertainty markets like early COVID-19

최근 많은 기업이 ESG라는 사회 책임 지표를 준수하고 있고,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은 이를 기업 평가의 잣대로 활용하고 있다. 예상하지 못한 사회, 경제적 불확실성이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기업의 경영자들은 ESG 활동이 기업의 회복탄력성을 높일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기업이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에 대해 관리 체계를 갖추고 사전 대응하는 활동이 COVID-19과 같이 불확실성이 높아진 시장에서 기업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COVID-19 초기 확산으로 금융 시장이 붕괴되던 시기에 코스피, 코스닥의 64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별 ESG 등급과 기업 주식 가치 및 변동성의 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지배구조(G) 지표와 기업의 경제적 가치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짐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사회(S) 지표는 음의 관계를 가짐을 확인했다. 한국의 경우 ESG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2020년부터 본격 확대되었으므로, ESG가 기업의 회복탄력성에 유의미하나 해외 사례 대비 시장에서 갖는 영향력은 높지 않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