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무열분해법에서 복합염이 금속산화물 형샹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ixed salts on the morphology of metal oxide in spray pyrolysis

CuO, NiO $Co_3O_4$, MgO, $Y_2O_3$, $CeO_2$ 입자들은 전구체 염의 녹는점 차이가 ZnO만큼 크지 않고 혼합염의 녹는점이 대부분 acetate 와 nitrate 사이에 존재하므로 그 차이가 더 작아지기 때문에 상분리 현상이 일어나지 않으며, 이것은 분무열분해법으로 입자제조 시 일반적인 현상이다. 결국 혼합염으로 입자를 제조할 때, 염들간의 녹는점 차이가 크면 분무열분해법의 ‘액적 내의 모든 조성은 일정하며, 균일화합물이다’라는 대전제를 벗어나 상분리 현상이 일어나게 되며, 특별히 이상분리를 원하지 않는다면, 녹는점이 유사한 염을 전구체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Keywords 분무열분해법; 복합염; 금속산화물; metal oxide; spray pyrolysis; Mixed s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