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원제와 첨가제를 이용한 선택적 비 촉매 환원공정에서의 질소산화물 제거 연구Nitric oxides removal by reduction agents and additives in the selective non-catalytic reduction(SNCR) process

950℃에서 암모니아에 의한 최대 NO 제거 효율을 보였으며 NO에 대한 암모니아의 molar ratio가 1.8까지 증가하다가 그 이상에서는 거의 일정하였다. 기상첨가제인 일산화탄소와 메탄을 사용하였을 시에는 반응온도는 낮아졌고 반응온도창은 넓어졌다. 액상첨가제인 메탄올과 에탄올을 사용하였을 시에는 반응온도는 낮아졌지만 최대 NO 제거효율은 낮아졌다. 기/액상 첨가제의 동시 주입시 Synergic effect에 의하여 첨가제의 개별적인 주입시 보다 더 좋은 효율을 보였다. 고온 영역(750-1000℃)에서 Toluene과 Phenol을 첨가제로 사용했을 경우 최적 반응 온도를 100~150℃정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Toluene과 Phenol이 배출되는 공정에 SNCR 공정을 적용했을 경우 이러한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NOx를 동시에 제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Proposed simple kinetic model를 사용하여 속도 상수와 활성화 에너지 값을 얻었으며 이 모델은 SNCR 공정에서 암모니아와 첨가제에 의한 NO 제거효율을 잘 예측할 수 있다.

Keywords

첨가제; 환원제; 질소산화물; 선택적 비 촉매 환원반응; 화학반응; Chemical reaction지 방정식; Additives; Reducing agents; Nitrogen oxides; Selective Non-catalytic Red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