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시스템에서 신호 송신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TRANSMITTING SIGNAL IN COMMUNICATION SYSTEM

본 개시는 LTE와 같은 4G 통신 시스템 이후 보다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지원하기 위한 5G 또는 pre-5G 통신 시스템에 관련된 것이다. 본 개시의 일 실시예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통신 시스템에서 참조 신호를 송신하는 방법에 있어서, 미리 생성된송신 행렬을 기반으로 생성된 상기 참조 신호를 송신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상기 미리 생성된송신 행렬은, 제로 엘리먼트(zero element)들과 넌-제로 엘리먼트(non-zero element)들을를 포함하는 하나의기준 행렬이 미리 결정된 수만큼 반복되어 생성된 것이며, 기준 시퀀스는 상기 송신미리 생성된 행렬에 포함된 상기 넌-제로 엘리먼트(non-zero element)들에는 특정 시퀀스가 할당되고,되어 있음 상기 기준 행렬에 포함된 복수의 엘리먼트들의 하나는 상기 송신 행렬에서 제1 열에 포함된 넌-제로 엘리먼트들 각각에 할당되고, 상기 기준 시퀀스에 포함된 하나의 엘리먼트로부터 순환 쉬프트된 엘리먼트는 상기 제1 열로부터 미리 정해진 열 간격에 위치하는 상기 송신 행렬에서 제2 열에 포함된 넌-제로 엘리먼트들 각각에 할당됨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