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캡션 자동 생성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AUTOMATICALLY GENERATING EXPLAINABLE IMAGE CAPTION

본 발명은 딥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여 이미지 영역-단어 맵핑 모듈과 베이즈 추론을 이용한 설명 가능한 이미지 캡션 자동 생성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이미지 캡션 자동 생성 장치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수신한 이미지에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캡션을 생성하는 자동 캡션 생성 모듈과, 자동 캡션 생성 모듈로부터 수신한 캡션 내의 중요 단어들에 대하여, 클라이언트로부터 수신한 이미지 내의 일부 영역을 매핑시켜 캡션에 대한 근거를 생성하는 캡션 근거 생성 모듈과, 자동 캡션 생성 모듈로부터 수신한 캡션 및 캡션 근거 생성 모듈로부터 수신한 캡션에 대한 근거를 시각화 처리하여 클라이언트로 반환하는 시각화 모듈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