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레오 방법을 이용한 3차원 형상정보 계측에 있어서의 이미지 왜곡 보정 방법 및 장치Image Distortion Correction Method and Apparatus in Measurement of Three Dimensional Shape Information using Stereo Method

스테레오 방법을 이용한 3차원 형상정보 계측에 있어서의 이미지 왜곡 보정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컴퓨터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이미지 왜곡 보정 방법은, 제1 패턴 세트 및 제2 패턴 세트로 구성되는 다수개의 PCG 패턴들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PCG 패턴들 중 제1 패턴 세트를 촬영 후 격자점들을 검출하고, 검출한 상기 격자점들 중 하나의 행 또는 열을 이루는 격자점들을 선형 회귀하여 왜곡 중심점을 추정하는 단계; 상기 PCG 패턴들 중 제2 패턴 세트를 촬영 후 격자점들을 검출하고, 이미지에서 상기 왜곡 중심점으로부터 기설정된 범위 내의 영역을 미소 왜곡 영역이라 정의하고, 상기 미소 왜곡 영역 내에 있는 격자점들을 검출하여 행 방향 또는 열 방향의 소실점을 추정하는 단계; 추정한 상기 소실점을 바탕으로 상기 제1 패턴 세트의 모든 상기 격자점들에 대해 왜곡 보정을 수행하여 왜곡량 데이터를 구하는 단계; 및 이미지 전체 영역에 산재되어 있는 상기 왜곡량 데이터를 곡면 피팅하여 카메라 렌즈의 왜곡량 맵을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