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E : the Multimodal model using Audio and Text for Emotion recognition

최근 UX 분야에서 의사소통의 기본 요소인 감정 정보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딥러닝을 기반으로 감정 인식을 자동화하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단일 신호만을 고려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특정 정보에 의존적인 결과를 생성한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맥락(Context)정보와 멀티모달(Multimodal)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제안된 모델은 오디오와 텍스트 정보를 동시에 활용하여 감정 정보를 예측한다. 우리는 논멀티모달(Non-Multimodal)과 멀티모달의 성능을 비교 평가하고, 파라미터 탐색을 통해 적합한 성능을 보이는 모델을 선택하고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단일 신호에 의존적인 논멀티모달 모델보다 제안된 모델이 더 높은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