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 이슈 관리 시스템을 위한 다중 레이블 분류 봇

A Multi-label Classification Bot for Issue Management System in GitHub

많은 개발자들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사용하는 GitHub 플랫폼은 이슈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관련자들은 소프트웨어 문제가 생기거나 기능적인 요청을 할 경우 이를 이슈로 보고할 수 있다. 깃허브의 이슈 관리 시스템은 이슈 보고서에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레이블을 만들어 이슈를 분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레이블링 작업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들어가고 부정확한 레이블링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반면 레이블링 없는 이슈들을 하나씩 읽고 피드백을 주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단일한 레이블을 붙이는 연구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실제 이슈 보고서에는 여러 개의 레이블이 붙어야 하는 이슈 보고서들도 적지 않게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itHub 프로젝트 관리자들이 이슈 보고서를 읽고 피드백 주는데 들이는 노력을 줄일 수 있도록 복수개의 레이블을 자동으로 붙이는 다중 레이블링 봇을 제안한다. 제안한 봇에서 사용한 다중 레이블 분류 기법은 0.54의 정확도와 0.78의 F1-score를 보였다.

Authormachine learning; Authorsoftware artifact; Authorsoftware maintenance; Authorissue report; AuthorFastText; Authormulti-label; Author머신 러닝; Author소프트웨어 산출물; Author소프트웨어 유지보수; Author이슈 보고서; Author다중 레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