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위장 패턴 색채의 정량적 분석에 대한 연구 - 전투복을 중심으로 -A Study on Quantitative Analysis of Military Camouflage Pattern Color (Focusing on military uniforms)

전투복은 현대의 의류 중에서 가장 뛰어난 기능성을 갖춘 복장 중 하나로 한국은1990년 우드랜드 위장패턴 전투복을 도입한 이래 2010년부터 디지털 위장 패턴전투복을 도입하여 착용 중이다. 그동안 전투복 위장 패턴에 대한 연구는 패션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군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첨단기술이 적용된 미래 신형 전투복을 개발하는데기여하고자 전투복 위장 패턴을 K-means, 군집화, 유사도 측정 알고리즘을적용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네트워크분석을 통해 피아식별 및 생존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