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을 이용한 화재 더블체크 시스템 및 그 방법

Fire Double Check System Using Drone and Method of The Same

[기술분야/해결과제] 본 발명은 드론을 이용한 화재 더블체크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수많은 센서 또는 화재감지기 중에서 하나라도 고장이 발생되거나 오작동으로 화재 경보가 발생되면 CCTV가 설치되지 않은 장소에는 화재 발생 유무를 즉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소방차와 소방인력이 오인 출동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해결수단] 본 발명의 드론을 이용한 화재 더블체크 방법은, (a) 산업시설의 공장 내부 도면과 화재감지기의 위치 정보 및 드론의 이동 경로를 시스템서버에 등록하여 저장하는 단계; (b) 상기 화재감지기가 작동하여 화재 감지 신호를 송신하고, IoT 중계기에서 화재 감지 신호를 로라(LoRa) 또는 와이파이(Wi-Fi) 통신을 통해 상기 시스템서버로 전송하는 단계; (c) 상기 시스템서버에서 화재 감지 신호가 수신되면 상기 시스템서버에서 드론으로 이동 경로 및 목표 지점의 좌표를 전송하여 상기 화재 감지 신호가 송신된 구역으로 상기 드론을 자율 비행으로 출동시키는 단계; (d) 상기 드론이 목표 지점에 도달하면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공중에서 회전하면서 주변 영상을 촬영하고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송신하는 단계; (e) 상기 드론의 영상을 상기 시스템서버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출력하여 화재 발생 지점의 영상을 제공하는 단계; 및 (f) 상기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 영상을 영상공유서버에 스마트뷰 어플로 연결하여 공유하고, 상기 영상공유서버에서 상기 영상을 팀뷰 어플을 통해 하나 이상의 기기로 전송하여 공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기대효과] 본 발명에 따르면, 화재감지기에서 화재가 감지되면 드론이 화재감지구역으로 자율 비행하여 영상을 전송함으로써 화재 여부와 화재 상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소방차 및 소방인력이 오인 출동할 우려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