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이념에 따른 정책수용성 COVID-19 사례를 중심으로Policy acceptability based on political ideology - focusing on COVID-19 related cases -

2019년 12월 중순,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서 COVID-19 발발 이후 2020년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전세계적으로 COVID-19 팬데믹(Pandemic)을 선언하였다. COVID-19 팬데믹 발발 후 우리 사회의 정치이념이 정책수용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정치성향과 백신접종률을 미국 50개 주 별 데이터와 MSA(Metropolitan statistical areas) 권역 별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해보았다. 분석한 결과, 미국 MSA 권역에 있어서 보수(conservative)이념의 성향을 지닌 유권자의 백신접종률이 낮은 경향을 보였다. 이 밖에도 경제, 사회문화적 요인이 COVID-19 감염확산세와 대응 정책에 있어 어떤 상관관계를 지니는지 확인해 봄으로 미래 X-event에 대응 가능한 예측과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