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추천 임의 닉네임이 적시 모바일 건강 중재의 습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해

Understanding the influence of computer suggested randomized nickname referring to the habituation of JIT mobile health intervention

모바일 센싱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적시 중재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사용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효과 적인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적시 중재의 맹점 중 하나는 사용자가 중재를 받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그 효과가 떨어지는 습관화 현상의 발생이다. 습관화는 반복적인 자극에 주의를 덜 기울이게 되어 반응이 떨어지는 현상이다.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본 연구는 컴퓨터 추천 임의 닉네임을 중재 메시지에 포함하여 시스템의 모호성을 증가시키는 시도를 하였다. 컴퓨터 추천 임의 닉네임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대학생 29명을 대상으로 2주간 사용자 실험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신체활동 데이터와 설문 조사를 분 석한 결과 컴퓨터 추천 임의 닉네임은 사용자의 중재에 대한 사용자 경험(싫증, 내적 동기 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원인 파악을 위해 사후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사용자가 어떤 요소를 고려하여 랜덤 닉네임을 해석했는지 그 과정을 밝혔다. 또한, 닉네임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탐구했고, 컴퓨터 추천 임의 닉네임을 적용하는데 고려해야 할 디자인 함의를 도출하였다.

적시 중재▼amHealth▼a모호성▼aCASA 패러다임▼a습관화; Just-in-Time Intervention▼amHealth▼aAmbiguity▼aCASA paradigm▼aHabitu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