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물리보안 서비스 사업의 성공요인과 미래 전망 분석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and the future of Korean physical security service business

본 논문은 에스원의 사업전략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의 물리보안 서비스 기업의 미래 성장 방안을 도출한 연구이다. 국내 물리보안 서비스의 특징과 연계하여 에스원의 경영활동과 재무성과를 살펴보고 에스원의 성장기, 정체기 2단계의 성장단계별 경영환경과 사업전략을 분석하였다. 에스원은 창립 후 수십년간 지속된 인구 및 범죄율 증가, 자영업 창업 확대 흐름,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 등의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하여 기계경비의 자영업자 타케팅, 보안 인접 영역으로 확장, 그룹 계열사 기반 외형 확대를 추진하여 성장기를 구가했다. 반면 정체기에서는 융합보안의 핵심 요소인 정보보안 부문 매각, 기존 사업 중심의 안정화, 효율화를 추진하였고 이러한 행보는 기술 기반의 미래 성장 산업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 현대의 자본 시장의 기대와는 상반된 방향성이었던 탓에, 투자 가치가 하락중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에스원을 비롯한 물리보안 서비스 기업의 투자 가치를 회복하고 미래 성장 사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물리보안 서비스에 고관여 상품 속성 부여, 未踏 영역인 융합보안 시장 선점, 인공지능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의 인력 중심 사업 구조의 혁신을 추진하여야 한다. 이처럼 최근 자본 시장이 선호하는 기술, 플랫폼 중심으로 기업 방향성 및 사업 구조를 전환한다면 성장 가능성과 투자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Physical security▼aSystem security▼aS1▼aBusiness strategy▼aCase analysis; 물리보안▼a기계경비▼a에스원▼a사업전략▼a사례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