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정정 부호의 양자 복호기Quantum-assisted decoder for error correction codes

기존의 통신 문제들의 높은 계산 복잡도 때문에, 실제 구현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편 양자의 중첩 및 얽힘과 같은 양자의 물리적 현상을 활용한 양자 컴퓨터는 특정 문제에 대하여 고전 컴퓨터에 비해 더 짧은 시간에 더 효율적인 계산을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양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기존의 통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이 제안되어왔다. 하지만 오류 정정 부호의 복호화 문제를 양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해결한 방법은 많이 제안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양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선형 부호의 최대 우도 복호기와 비이진 저밀도 패리티 검사 부호의 합곱 알고리즘을 이용한 복호기의 계산 복잡도를 낮추는 두 가지의 오류 정정 부호의 양자 복호기를 제안한다. 또한 실험 결과를 통해 기존의 복호기와 유사한 성능을 나타내지만, 계산 복잡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