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체/금속/유전체 전극을 이용한 직물 디스플레이를 위한 실제 직물 기반의 고투명성 · 고유연성 유기발광 다이오드 연구Highly transparent, flexible organic light-emitting diodes for textile display utilizing dielectric/metal/dielectric electrode

최근 최첨단 디스플레이로서 웨어러블 전자기기 및 프리폼(free-form) 형태의 디스플레이가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의 궁극적인 플랫폼으로서 직물 디스플레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직물 디스플레이에 대한 연구는 직물 기판의 제작 및 응용, 개선 쪽의 방향으로 국한되어 있어, 완성된 직물 기판 위 발광 소자 자체에 대한 고찰은 많이 부족한 상황에 있다. 좀 더 자세하게는, 직물 기판 위 유기 발광 소자 증축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불투명한 금속 전극 층을 사용하기에, 여러 종류의 실제 직물 기판 위에 발광 소자를 증축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외부에서 보았을 때는 발광 소자의 전극 층이 직물 기판의 대부분을 가리기 때문에 심미적 요소의 큰 저하를 일으켜 패션 디스플레이나 군용 물품 등 많은 분야에의 응용이 힘들다는 한계점을 드러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으로 연구 결과에서 확인되었던 직물 디스플레이의 한계점을 극복, 심미적 요소와 기계적 성질의 향상을 위해 유전체/금속/유전체 전극을 활용하여 투명 유기발광 다이오드를 설계하여 실제 직물 기판 위에 형성한 후 소자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또한 직물 기판 위 투명 소자가 미구동 시 직물 기판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습득률을 수치화하는 광학적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저반사 필름을 통해 정보 습득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적으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