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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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안재명 | - |
dc.contributor.advisor | Ahn, Jaemyung | - |
dc.contributor.author | 조병규 | - |
dc.date.accessioned | 2022-04-21T19:34:43Z | - |
dc.date.available | 2022-04-21T19:34:43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56595&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9577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과, 2021.2,[iii, 61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학위 논문에서는 비행 중인 우주발사체에서 분리된 각 단의 낙하점을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속도 증분을 도입하여, 낙하점과 같은 비행안전 제약조건을 고려한 발사체의 단 및 궤적 최적화 통합 설계 절차를 제시하고, 최종적으로 낙하점과 같은 비행안전을 고려한 발사체의 최적 단 설계 방법을 개발하였다. 제시된 절차는 주어진 유상하중에 대해 발사체 이륙중량을 최소화하도록 단 설계 최적화 모듈과 궤적 최적화 모듈 사이에서 반복 계산을 수행한다. 궤적 모듈을 통해 비행 중 각 단에서 발생하는 중력 손실, 항력 손실 및 제어 손실 등의 속도 손실과 함께, 각 단의 낙하점 제어를 위한 속도 증분을 찾아내고 이 값들은 단 설계 모듈의 입력으로 들어간다. 두 모듈 간의 반복 계산은 속도 손실 오차, 목표 유상하중 오차, 낙하점 오차 등의 수렴 기준이 만족될 때까지 계속된다. 제시된 절차는 낙하점이 특정 지점, 특정 범위인 두 가지 사례 연구를 통하여 빠른 수렴 특성과 함께, 복잡한 지상안전 제약요건을 가지는 발사장에서 운용되고 낙하점과 같은 비행안전 제약조건을 갖는 발사체의 설계에 있어 개념설계에서부터 최적 단 설계, 최적 궤적 설계 등의 임무설계 수행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발사체▼a단 최적화▼a궤적 최적화▼a통합 설계▼a순간 낙하점 | - |
dc.subject | Launch Vehicle▼aStaging Optimization▼aTrajectory Optimization▼aIntegrated Framework▼aInstantaneous Impact Point | - |
dc.title | 비행 안전을 고려한 우주발사체의 최적 단 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Optimal staging design of a launch vehicle considering range safety operations | - |
dc.type | Thesis(Ph.D)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Cho, Byoung Gyu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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