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분입자의 크기에 따른 연축전지의 전기화학적 특성변화The effect of lead oxide particle size on electrochemical characteristics of lead acid battery

연분의 볼밀링이 연축전지 양극재료의 전기화학적 특성을 조절하는 데 제안되었다. 볼밀링을 통하여 제조된 연분과 전극의 입도, 결정상, 화학상과 비표면적등이 관찰되었으며,제조된 전극의 방전특성이 측정되었다. 실험으로 부터,볼밀링이 연분의 입자크기를 서브미크론 이하로 감소시키며,결정자 크기도 나노미터사이즈로 감소시킴을 알 수 있었다. 이 때의 연분은 높은 불균일변형율과 비표면적을 나타내었다. 이로 부터 제조된 양극활물질은 높은 비표면적과 다공도를 보이며, 미세기공의 비율이 증가하고 결정상의 비가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전극들은 낮은 방전전류 밀도에서는 낮은 방전용량을 나타내었다.

Keywords

볼밀; 연분; 연축전지; 크기효과; Size effect; Ball milling; Leady oxide; Lead acid batt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