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오염 평가를 위한 현장용 분광형 감마카메라 개발Development of an in-situ spectroscopic gamma camera for radioactive contamination surveys

감마카메라는 감마선을 검출하여 영상화하는 장비로 방사능 오염을 평가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로봇과 드론 등의 무인기가 개발됨에 따라 현장에서 방사능 오염 분포를 측정할 수 있는 감마카메라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감마카메라는 오염 준위에 따라서 저선량 또는 고선량 분야로 구분하여 개발되었다. 또한, 방사능 국소 오염의 3차원 위치를 탐지하기 위해서 두 대 이상의 검출기를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한계성을 극복한 현장용 분광형 감마카메라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도의 공간 분해능을 갖도록 감마카메라를 설계하였고, 고속으로 신호를 처리하는 회로와 DAQ를 설계하였다. 고선량 환경에서 발생하는 펄스 파일업을 실시간으로 보정할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한 대의 감마카메라를 이용하여 3차원 위치를 빠르게 탐지할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제 실험을 통해서 제안한 방법의 효과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