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FAB의 큐 타임 제약 관리를 위한 후 공정 피드백 기반 디스패칭 방법론Downstream feedback based dispatching rules for queue time management for semiconductor FAB

반도체 FAB은 수 백 공정 스텝과 각 공정별 복수의 설비로 구성되어 다양한 제품을 24시간 쉬지 않고 생산하는 크고 복잡한 시스템이다. 이러한 반도체 FAB의 최적 생산성을 위해 처리할 Lot를 결정하는 스케줄링 또는 디스패칭 룰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Lot의 너무 긴 공정간 대기시간은 Ion Migration이나 Oxidation, Crystallization, Particle Contamination 등 Wafer 품질 저하를 초래할 수 있기에, 반도체 FAB은 Lot이 특정 공정 과정을 마친 후 다음 공정에 투입되기 전 까지의 시간인 큐 타임에 제약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반도체 FAB의 큐 타임 제약을 가지는 공정에서 생산성을 최대화하고 Wafer 평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후 공정 피드백 기반 디스패칭 방법론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특정 공정에서 대기중인 WIP들의 처리 시간, 큐 타임 제약시간 등의 정보를 담은 SICR이라는 새로운 지표를 정의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지표를 해당 공정의 SICR과 후 공정의 SICR 정보를 피드백 받아 제품의 우선순위를 조정하는데 사용하였고, 그 결과 큐 타임 정보를 피드백을 하지 않은 기존 룰에 비해 더 높은 목표 생산량 달성율과 더 낮은 큐 타임 제약 위반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