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멀티플렉스 극장업의 미래 이미지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uture image of the multiplex cinema industry in post-corona era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130년 역사의 극장사업자는 큰 영향을 받고 있다. 관람객과 매출액은 전년대비 70% 수준이 급감하는 등 국내 멀티플렉스 사업자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멀티플렉스 사업자의 미래를 불확실하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인지,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멀티플렉스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연구하여 미래 극장업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전략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문헌조사와 설문조사, STEPPER분석을 통해 단기 미래예측 및 중장기 미래 시나리오를 도출하였고 공간사업자로서 선호하는 미래상과 전략 방향을 제시하였다. 2020년도 코로나가 야기한 상황은 안정화된 이후 다시 극장으로 관객은 복귀할 것으로 보이나, 소비자와 영화산업 생태계의 변화 움직임을 분석하여 미래 대응이 필요하다. 기존 영화산업 및 멀티플렉스 영화관 분석은 밸류체인상 영화제작, 배급, 상영을 중심으로 영화 콘텐츠 성과요인 분석 및 극장의 상권, 입지분석에 중심이 있었다면, 금번 연구는 코로나로 인해 변화되는 소비자의 행태변화를 반영한 극장생태계 이해관계자의 변화를 예측하여 바람직한 극장의 미래모습과 전략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