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상장지수펀드(ETF)가 구성종목들의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Impact of ETFs on volatility of their constituents in Korean stock market

낮은 거래 비용과, 높은 유동성, 거래의 편리함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상장지수펀드(ETF)는 빠르게 성장해 왔다. 이러한 성장 속에서, ETF가 시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의의가 있을 것이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2003년에서 2019년까지의 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Plain Vanilla ETF들을 활용해 조사해 본 결과, ETF 보유 지분이 높은 주식일수록 변동성이 낮았다. ETF로의 자금유출입으로 인한 충격은 그 효과가 평균 회귀하는 비근본적인 성격의 충격으로 보기 어려웠다. ETF로의 자금유입으로 인한 개별 종목으로의 자금 유입도 변동성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나고, 이러한 경향은 ETF 시장의 규모가 커질수록 뚜렷하게 나타났다. ETF와 관련된 차익거래가 기초 구성종목의 변동성을 확대시킬 수 있다는 기대들과는 다르게, 차익거래 활동이 변동성을 줄이는 원인임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ETF거래의 자금 흐름이 기초 구성종목의 자금 흐름과 다소 무관한 양상도 변동성을 완화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