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200 지수 베타 횡단면 분산의 지수 수익률 예측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redictive power of beta dispersion for KOSPI200 index return

본 연구는 베타 횡단면 분산(Beta dispersion)이 미래 KOSPI200 지수의 초과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는지 분석하고, 경제적으로 유의한 변수인지 확인한다. Kuntz(2020)은 베타 횡단면 분산이 외부 충격에 대한 시장의 취약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시장의 초과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본고는 KOSPI200 시장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지 실증분석을 수행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한국 시장에서는 동일 가중 베타 횡단면 분산이 미래 시장 초과수익률을 예측하나 방향성이 미국과 반대로 나타난다. 둘째, 표본 외 분석의 경우, 특정 상황에서는 시장 초과수익률의 평균에 비해 미래 시장수익률을 더 잘 예측하나 일반적으로 더 우수한 예측변수라고 주장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베타 횡단면 분산을 이용한 마켓 타이밍 전략은 벤치마크에 비해 평균 수익률, 변동성, 샤프 비율이 개선되어 경제적으로 유의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한국시장에서 베타 횡단면 분산은 KOSPI200 지수의 구성비를 고려하였을 때 시장 취약성을 나타내기 보다 시장 전체의 위험을 나타내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