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시계열 효율성을 고려한 펙터 모형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test for a time-series efficient factor model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논문은 과거 수익률이 미래 수익률과 상관관계가 있으며 변동성과는 무관하다는 가정하에, 한국 유가증권시장에서 자기상관을 고려한 시계열 상 효율적인 요인(Time-Series Efficient Factors)의 유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요인의 수익률은 자기상관을 가지는 경향이 있으며, 과거의 수익률과 무관하게 상수값의 분산을 가지는 경향을 보임을 확인했다. Ehsani and Linnainmaa(2020)의 방법론에 따라 Fama-French 5 요인을 시계열 상 효율적인 요인으로 변형결과, 자기상관의 절댓값이 큰 요인들은 샤프 비율(Sharp ratio)의 절댓값이 유효하게 증가했지만 Fama-French 5 요인 모형의 평균-분산 경계를 확장시킬 수는 없었다. 자기상관이 존재하는 중기, 장기 모멘텀을 시게열상 효율적인 요인으로 변형결과, 샤프 비율이 각각 10%, 19% 증가하였다. 특히 시계열상 효율적인 장기 모멘텀은 Fama-French 3 요인과 모멘텀, Fama-French 5 요인과 모멘텀의 평균-분산 경계를 확장 시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