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TV뉴스에 나타나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주요 인식:프레임과 키워드 연구를 중심으로Key percep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ppearing in terrestrial TV News: Focusing on frames and key keyword research

본 연구는 지상파 3사(KBS․MBC․SBS) TV뉴스가 인공지능 기술을 어떻게 보도해왔는지를 기사에 등장하는 주요 키워드와 프레임을 중심으로 분석해 국내 주요 방송매체가 바라보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인식의 틀을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TV뉴스 기사 텍스트 분석을 통해 방송매체가 인공지능기술과 관련해 2000년 이후 지난 20년 동안 어떤 주제를 다뤘고, 인간과 인공지능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해 왔는지를 살펴봤다. 지상파 TV뉴스에서 인공지능 보도는 2013년 최초로 등장해 2016년 이세돌-알파고 대국이란 사건과 함께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보도량이 유의미하게 추출되는 2016년부터 2020년 9월까지 5년 간 분석 결과 TV뉴스가 가장 선호하는 보도 프레임은 ‘기술 활용’으로 인공지능을 인간의 ‘도구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뚜렷했다. 한편, 2016년 알파고 대국 직후에는 ‘대결’과 ‘위협’ 프레임이 많았는데, 이들 프레임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한편, 도구적 관점에서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프레임 가운데 경제 발전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성장’ 프레임이 지난해부터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는데, 이는 정부가 ‘AI 국가전략’과 ‘디지털 뉴딜’ 정책을 추진하는 상황을 TV뉴스가 충실히 반영해 보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