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효과에 관한 연구: 기업-국민 간 인식차이와 시사점 중심으로(A) study on the effect of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focusing on the perceptional differences between companies and people and its im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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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국민과 기업 간 미스매치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 일반인(200명), 5대 그룹 사회공헌 업무 담당자(63명)대상 설문조사, 통계분석(피어슨 상관계수, 분산분석, 대응표본 티검정), 5대 그룹 사회공헌활동의 최고책임자를 심층인터뷰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민과 기업 간 미스매치는 3개 부문에서 확인됐다. 첫째, 국민과 기업간 사회공헌활동의 정의가 달랐다. 둘째, 사회공헌활동의 우선순위 간 미스매치가 확인됐다. 셋째, 사회공헌활동의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필요한 방안에 대해서도 국민과 기업 간 미스매치가 존재했다. 이러한 미스매치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했다. 첫째, 기업은 국민관점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재정의해야 한다. 둘째, 기업 내부 성과지표와 탑-다운식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개선해야 한다. 셋째 사회공헌 활동 효과증인을 위해서는 준법·윤리경영을 강화해야 한다.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 Hy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1.2,[ⅴ, 46 p. :]

Keywords

기업의 사회공헌▼a국민과 기업 간 미스매치▼a사회공헌 우선순위▼a사회공헌 효과▼a기업 호감도; CSR▼amismatch between the perspective of people and companies▼apriorities of CSR▼athe effects of CSR▼acorporate likeability

URI
http://hdl.handle.net/10203/29492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4841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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