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간의 경쟁에 대한 언론의 보도 프레임 연구: 전기차와 수소차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A) frame analysis of korean media's reporting about eco-friendly cars : focusing on EV and FCEV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29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광형-
dc.contributor.advisorLee, Kwang Hyung-
dc.contributor.author배성은-
dc.date.accessioned2022-04-15T07:57:04Z-
dc.date.available2022-04-15T07:57:04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48417&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9492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1.2,[iv, 39 p. :]-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미래 차세대 자동차로 각광받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 중 전기차(EV-
dc.description.abstractElectric Vehicle)와 수소연료전기차(FCEV-
dc.description.abstractFuel Cell Electric Vehicle, 이하 수소차)에 대해 언론의 보도 관점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최근 3년간 조선일보와 한겨레에 보도된 총 847개의 기사를 대상으로 기사보도 유형, 정보원, 보도태도 및 내용적 프레임 분석을 진행하였다. 전기차와 수소차는 기사보도 유형, 정보원, 보도태도 및 프레임에서 모두 유의미한 관점의 차이를 보였다. 전기차의 경우 기업을 정보원으로 하는 기사가 많았던 반면 수소차는 정부 및 관련기관을 바탕으로 작성된 기사가 많은 것이 특징이었다. 프레임 분석 측면에서 살펴보면 전기차와 수소차 모두 단순 정보 제공, 경제적 효과, 국가이익 프레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수소차는 정부 정책, 환경, 위험·안정성 프레임에 중점을 둔 기사가 전기차에 비해 많았다. 전기차의 경우 단순 정보제공 프레임 기사의 비중이 수소차보다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기차와 수소차의 언론 보도 특성과 시장 접근 전략의 상관관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Eco-friendly car▼aElectric vehicle▼aFuel cell electric vehicle▼aFrame▼aInformation source-
dc.subject친환경차▼a전기차▼a수소차▼a프레임▼a정보원-
dc.title기술 간의 경쟁에 대한 언론의 보도 프레임 연구: 전기차와 수소차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frame analysis of korean media's reporting about eco-friendly cars : focusing on EV and FCEV-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Bae, Seong Eu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