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원 익명 보도 관행 연구Research on anonymous reporting practices

언론의 신뢰도 위기를 놓고 다양한 비판과 대안이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저널리즘의 핵심 가치인 객관성과 공정성, 균형성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 실명 보도 및 익명 보도 관행에 주목하고, 국내 5대 일간지의 기사 분석과 현직 기자들의 인식도 조사를 통해 익명 보도 관행의 실태와 형성 요인, 현실적 여건을 고려한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였다. 전체 취재원 가운데 실명 및 익명 인용 비율을 입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경향신문의 8월과 9월 중 평일 사흘치 지면 전체 기사 738건을 분석하였다. 다만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는 사설 및 칼럼, 직접 취재가 어려운 국제면은 제외하였다. 조사 결과 전체 취재원 가운데 실명 및 익명 인용 비율은 각각 74%와 26%로 나타났고 분야별로는 경제, 사회, 북한 및 통일 분야에서 익명 취재원 비율이 가장 높았다. 취재원별로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경제계, 정당 및 국회 등 순으로 익명 인용 비율이 가장 높았고 익명 인용 기사문에서 핵심 내용이 비판과 비난, 공격 등 부정적인 경우가 실명 인용 기사에 비해 10%p 이상 높았다. 이와 함께 사실과 의견의 혼동, 기자 또는 특정인의 의견을 일반화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무주체 피동형 간접인용서술 문장의 빈도를 조사한 결과 기사 한 건당 5개 이상 등장하는 경우가 정치와 북한 및 통일 분야에서 가장 많았으며 특히 검찰발 수사 속보에서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해당 문장이 포함된 기사의 내용은 부정적인 경우가 과반인 50.6%에 이르렀다. 기자들은 취재 및 보도 과정에서 취재원 인용과 관련해 예상보다 높은 비율로 익명 보도를 관행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자신이 작성한 기사에서 취재원을 익명으로 인용한 경우가 전체 10명 중 6명 이상이라는 응답이 약 44%였고 취재원의 익명 요구에는 무려 95%를 넘는 비율로 대부분 동의하거나 대체로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의하는 이유로는 ‘취재원의 신변 위협이나 부당한 불이익을 우려해서’가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해 민간 기업은 물론 국가기관의 제도적 정보 통제와 내부 조직원에 대한 불이익, 포털 등에서 악성 댓글 등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그동안 해외 언론과의 비교 연구를 통해 국내 언론의 투명 취재원 인용 비율이 낮다는 점은 확인되었으나 이번 연구에서는 분야별, 소속 기관별 익명 인용 비율과 기사문의 논조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이뤄지지 않았던 현직 기자들의 인식도 조사를 통해 익명 인용 관행을 확인함으로써 사회적인 취재 환경 변화에 따른 취재원 보호와 새로운 규범의 필요성을 제기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