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O MSC.1/Circ.1533 해사법 기반의 스마트 대피 해석 플랫폼Smart evacuation analysis platform based on IMO MSC.1/Circ.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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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국제 해사법으로써 여객선의 설계시 비상시를 대비한 대피 및 탈출 규정을 명시하고 있다. 2016년 새롭게 발효된 \\IMO MSC.1/Circ.1533에는 새롭게 2020년 1월부터 신건조되는 여객선 부터는 반드시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IMO MSC.1/Circ.1533의 기준을 모두 반영하여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은 전세계적으로 전무한 실정이다. 여객선 대피 탈출의 경우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는데, 선박의 침몰시 배가 기우는 현상, 위험물의 폭발 및 가스 누출, 낮과 밤의 승객의 행동 양상의 상이함 등으로 인해 신뢰성 높은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선박의 사고 상황을 분류하여 침몰, 폭발 및 가스 누출, 그리고 IMO MSC.1/Circ.1533에서 규정한 낮과 밤의 승객의 행동양상의 특성을 모두 고려가능한 Smart Evacuation Analysis Platform을 제안한다. 추가적으로 위험을 인지하여 탈출 경로를 바꾸는 인지 반응 알고리즘과 인지 반응 시간을 고려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Advisors
장대준researcherChang, Daejunresearcher한순흥researcherHan, Soonh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Country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Article Type
Thesis(Ph.D)
URI
http://hdl.handle.net/10203/29450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62558&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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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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