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파수빗 기반 초저잡음 광/전자 클록 신호원Optical frequency comb-based ultralow noise optical/electronic clock signal

지난 20여 년간 광주파수빗은 시간/주파수 영역에서 잘 정의된 광 클록 신호원으로서 시간/주파수 표준, 저잡음 마이크로파 생성, 분광학, 가속기 시설의 동기화 등 다양한 초정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광주파수빗의 시간/주파수 안정도는 초정밀 시스템의 성능을 결정하기 때문에 그 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광주파수빗을 안정화하기 위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부피가 큰 고가의 레퍼런스 장비를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소형, 고안정도, 저비용 광섬유 지연라인을 이용하여 모드잠금 펨토초 레이저 기반 광주파수빗과 커 비선형성 기반 광주파수빗을 안정화하고 초저잡음 광/전자 클록 신호원을 생성한다.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칩-스케일 커 광주파수빗의 타이밍 지터를 분석하고 칩-스케일, 고반복률, 초저잡음 광/전자 클록 신호원에 관한 연구를 소개한다. 광섬유 링크를 이용한 원자시계의 장거리 전송과 이를 이용한 광주파수빗의 안정화에 대해서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