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적 흡착 변환법에 의한 과당과 포도당의 분리Separation of fructose and glucose via cycling zone adsorption

DIAION FRK - 01 이온 수지를 0.5M $Ca^{++}$ 형태로 하여, standing mode로 주기 10분, 20분, 30분, 40분으로 하여 온도를 5℃와 50℃로 바꾸어 가면서 실험하였다. 원료 용액은 미원산 과당 시럽을 1.5%, 5%로 희석하여 사용하였고, 유속은 중력 흐름 상황에서 고온에서 유속과, 저온에서 유속, 그리고 그 평균 유속으로 실험하였다. 칼럼은 단일 칼럼과 다중 칼럼 두 가지로 실험하였고 실험 결과는 separation factor 로 정량화하여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주기적 흡착 변환법에 있어서 분리도는 주기에 대한 정체 시간의 비로 나타났으며, 분리의 최적화는 반주기와 정체 시간이 일치하는 점에서 일어났다. 단위 시간당, 단위 수지당 같은 양의 원료 용액을 분리시키는 경우 다중 칼럼이 단일 칼럼보다 분리력이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