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를 이용한 구조물의 인장응력 평가 방법 및 이를 위한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Evaluating Tensile Stress of Structure Using Ultrasound

초음파를 이용한 구조물의 인장응력 평가 방법 및 이를 위한 시스템이 개시된다. 다양한 온도에서 장력이 가해지지 않은 구조물 내에서 전파되는 초음파 신호를 계측한다. 일정한 온도조건에서, 다양한 장력을 가하면서 상기 구조물 내에서 전파되는 초음파 신호를 계측한다. 구조물의 장력 및 온도 상태를 알 수 없는 조건에서, 상기 구조물 내에서 전파되는 초음파 신호를 계측한다. 온도에 따른 초음파 신호의 전파 속도 변화량을 보정하면서, 상기 구조물 내에서 전파되는 초음파 신호의 전파 속도를 측정하여 상기 구조물의 장력을 산출한다. 구조물의 장력 평가에 있어서 온도 정보 없이 초음파의 온도 보정이 가능하며, 로드와 같이 원기둥 형태의 구조물에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