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테라노스틱 제제

THERANOSTIC STRATEGY FOR IMAGING AND TREATMENT OF VASCULAR DISEASE

본 발명의 방법으로 제조된 혈관 질환의 진단 및 치료용 제제인 만노스 수용체 특이적 나노 캐리어는 동맥경화반 내의 활성화 대식세포에서 발현하는 수용체들에 선택적으로 표적 결합하여 높은 농도로 약물을 전달함으로써 급성 염증 억제를 통해 병변 안정화를 유도하므로 이를 염증성 심뇌혈관 질환 치료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근적외선 형광 발현을 통해 진단-치료제의 병변 내 축적률을 실시간 모니터링 하고 동맥경화반 내 염증 수준을 정량 평가할 수 있으므로 고위험 병변의 진단 및 약물 효능의 평가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