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에 따른 개인화된 음장을 생성하는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GENERATING PERSONAL SOUND ZONE ACCORDING TO DISTANCE

사용자의 귀 또는 머리 부근에 위치하게 되는 멀티채널 스피커 시스템에서, 사용자로부터 원거리에 해당하는 주변부로의 누설음(sound leakage)을 줄이고 사용자 귀 또는 머리 부근에서의 음압을 유지하여 개인화된 독립 음장(Personal Sound Zone)을 구현하는 신호처리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다양한 실시예들에 따르면, 음향 기기의 스피커에서 재생되는 사운드에 대해 사용자의 귀와 머리에 가까운 근거리(near-field) 영역에서는 음압을 유지하고, 귀와 머리에서 멀리 떨어진 원거리(far-field) 영역에서는 음압을 감쇄할 수 있다. 다양한 실시예들에 따르면, 유사한 거리로 이격된 세 개의 스피커들을 포함하는 장치에서 센터 채널 스피커에서 출력되는 신호와 양 옆의 두 사이드 채널 스피커들에서 출력되는 신호를 역위상 관계로 만들고, 센터 채널 스피커에 입력되는 신호와 사이드 채널 스피커에 입력되는 신호 간에 주파수 별 레벨차를 만들도록 구성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