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체 분류를 위한 탄도계수 추정 방법 비교Ballistic Coefficient Estimation for Classification of Projectiles

탄도계수는 발사체가 공기 저항을 뚫고 얼마나 잘 나아갈 수 있는지를 수치화한 것이다. 발사체의 운동방정식은 탄도계수에 대한 함수이기 때문에 발사체의 탄도계수를 추정하는 방법은 발사체의 궤적을 추적할 수 있는 등의 이유로 많은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논문에서는 발사체를 분류하기 위해 탄도계수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사용된 주요 기법은확장 칼만 필터와 상미분방정식 파라미터 추정이다. 그리고, 실제 발사체의 궤적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만들고, 그 궤적을사용하여 제안한 방법들로 발사체의 탄도계수를 추정하고, 그 성능을 비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