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기지국 환경에서의 기지국 협력 기반 무선 인덱스 부호화 전송 기법Wireless Index Coded Transmission in Multi-Transmitter Environment with Transmitter Cooperation

여러 사용자의 요청을 한 번의 전송으로 해결하는 방식인 멀티캐스트 전송은 무선 트래픽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제시될 수 있다. 새로운 멀티캐스팅 기법으로서, 인덱스 부호화를 무선 통신에 적용할 경우, 효과적으로 무선 데이터 트래픽을 줄일 수 있고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다중 기지국 환경에서는 링크 용량이 주어진 유선 채널에서 어떻게 인덱스 부호화를 수행할지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무선채널 환경에 확장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유선 채널 위주의 인덱스 부호화 연구의 한계점들을 극복하고자, 다중 기지국 환경에서 사용자 간 저장 용량이 및 채널이 다른 경우에 채널에 적응적인 인덱스부호화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각 기지국 별 캐시 메모리에 따라 전송 가능한 인덱스 부호화 방식을 계산하고, 최적의 기지국 협력 그룹 및 인덱스 부호를 brute-force 형태로 찾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을통해 기지국 협력 방식 간의 성능을 비교하였고, 제안 기법이 유니캐스트 방식 대비 성능이 개선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