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 기반 비접촉식 생체정보 모니터링 플랫폼 실증을 통한 고령층 1인가구 활동 데이터 분석 및 고찰Data Analysis and Consideration of Radar-Based Contactless Biometrics Monitoring Testbed for Single Elderly Households

고령층 1인가구용 헬스케어 서비스를 위해서는 사용자의 생체정보를 인식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있는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모니터링 방식 중 하나로, 사용자 편의성과 가격 등을 고려하여, 레이더 기반의 비접촉식 생체정보 모니터링 방식이 연구되고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레이더 기반의 비접촉식 생체정보 모니터링 플랫폼 실증사업을 통해 수집된 51명의 참여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들의 활동 상태를 예측하는 데이터 분석 연구를진행하였다. 실증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다양한 특징을 확인하였으며, 잘 알려진 기계학습 분석 방법들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상태 예측을 진행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레이더 기반 비접촉식 생체정보 수집 장치를 통한 고령층 1인가구 모니터링 환경의 의의와 한계를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