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이동통신 대역에서 빔포밍을 위한 실시간 보정 기법

5G 이동통신을 위해선 국내에서는 28GHz 대역을 할당하여 기술 개발/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28GHz 대역의 높은 경로손실을 해결하기 위해서 배열 안테나가 도입되어졌다. 하지만 배열안테나는 좁은 빔폭을 가지고 있어 커버리지가 좁아지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5G 이동통신에서는 빔포밍 기술이 필수 기술이 되어졌다. 빔포밍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선 각 체인별로 신호의 동일한 위상과 크기가 아주 중요하다. 실제로 시스템의 체인 별 동일한 제품, 부품으로 구성을 한다고 해도 각 체인별로 신호의 위상과 크기의 오차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체인별로 신호를 보정하기 위해서 Calibration 신호를 적용한 디지털 빔포밍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그시스템에 대해서 서술한다.